드래곤랩과 함께하는 사람들
드래곤랩에는 디지털게임에 오랜 기간 관심을 갖고 연구해 온 많은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강신규 Shinkyu Kang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위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연구위원.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
미 디어콘텐츠산업융합발전위원회 지원단 전문위원,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홍보전략 자문위원,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게임광고자율규제위원
저서: <서브컬처 비평>, <아이피, 모든 이야기의 시작(공저)>, <서드 라이프(공저)> 등
논문: 커뮤니케이션을 소비하는 팬덤: 아이돌 팬 플랫폼과 팬덤의 재구성, ‘현질’은 어떻게 플레이가 되는가: 핵납금 게임 플레이어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공저) 등
나보라 Bora Na
게임역사연구자
핀란드 유베스큘라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박사.
주요 작업: <디지털을 읽는 10가지 키워드(번역)>, <게임의 역사(저술)>, <신한류: 소셜미디어 시대 초국가적 문화권력(번역)>, <81년생 마리오(공저)>, <게임의 이론(공저)>, <한류: 역사, 이론, 사례(번역)>, <모럴컴뱃: 게임의 폭력성을 둘러싼 잘못된 전쟁(번역)> 등
EBS <게임에 진심인 편> 연구자문
오영욱
게임개발자, 아카이버
가천대학교 게임공학 석사
주요저서: <한국 게임의 역사>, <우리가 사랑한 한국 PC게임>
NDC2013 '한국 게임의 역사', NDC2019 '발굴되지 않은 한국 게임의 역사', 충북글로벌게임센터 온라인 게임 스타특강 ‘한국게임의 기원과 글로벌 게임강국이 되기까지’ 발표
국립현대미술관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반려종을 위한 게임 개발기(記) 참여
PC, 소셜게임 개발 참여
이경혁 KyungHyuk Lee
평론가, 칼럼니스트, 연구자. 드래곤랩 대표.
게임제너레이션 편집장. 연세대학교 미디어문화연구 박사과정 수료
주요저서: <현질의 탄생>, <게임, 세상을 보는 또 하나의 창>, <게임의 이론>등
프로젝트: <게임과몰입 메타분석 연구>(콘텐츠진흥원), <노년게이머연구>, <중년게이머연구>(게임과학연구원) 등
국립현대미술관 <게임사회>, EBS 다큐프라임 <게임에 진심인 편> 제작자문
이정엽
순천향대학교 교수
순천향대학교 한국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박사
문화체육관광부 게임문화포럼 부위원장,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 심사위원장, Independent Games Festival 심사위원, 한국게임학회 이사
주요저역서: <인디게임>, <캐주얼 게임>, <디지털 게임 상상력의 새로운 영토>, <81년생 마리오>, <게임의 이론> 등
프로젝트: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적 가치 고양을 위한 게임 창작 유통 생태계 전략 연구>, <게임의 예술성 연구>,<창의인재동반사업> 2020-2023, 게임물관리위원회 <확률형 아이템 청소년 보호방안 연구> 등 정부 게임 프로젝트 및 연구용역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