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고의 디지털게임 전문가그룹
드래곤랩에는 게임을 가장 잘 알고 게임을 직접 즐기는 전문가들이 모여 있습니다.
게임 산업, 텍스트와 장르, 수용자와 사회문화까지를 아우르는 연구를 지향합니다.
주요 활동
디지털게임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추구하는 연구활동과,
연구결과를 사회 전반에 확산하는 대외활동을 통해 게임에 대한 사회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연구 활동
디지털게임 연구는 독립적이기보다는 다학제적이며,
드래곤랩은 다양한 접근을 통해 게임과 사회라는 관계의 의미를
보다 다양한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하고 있습니다.

게임미디어 연구
디지털게임 디자인과 메커닉, 장르와 트렌드 및 비평과 같은 텍스트 내부에 관한 연구

정책, 법률, 제도
게임에 관해 정책과 제도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사회와 게임이 발전적인 관계로 도약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 연구
문화산업으로서 디지털게임이 갖는 위상과 의미에 대한 비판적이고 건설적인 접근

교육학 및 커리큘럼
게임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게임연구와 이를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의 수립 및 실행

문화연구
대중전반에 영향력을 미치는 담론이자 문화로 기능하는 디지털게임의 수용자적 효과에 관한 연구

기초인문학연구
게임연구 전반을 떠받치는 기초 인문사회 연구
대외활동
다양한 연구성과를 사회 전반에 전파할 수 있는
강연과 방송, 출판 등을 진행합니다.

연구결과 출판
연구결과의 논문, 보고서, 단행본으로의 출간 및 해외연구서의 번역본 출간

대학 강의
교육현장에서의 게임학 강연
및
이를 통한 후속연구세대 육성

연재 및 기고
일반미디어에서의 시사적이고 시류적인 게임담론 제시

대중교양강연
게이머, 학부모, 정부관계자,
기업, 유관기관 등에
지속적 강연활동을 통한
게임담론의 현실화 추구

방송출연 및 제작
지상파, 케이블, 인터넷미디어 등을 활용한 게임담론의 대중적 전파

세미나 및 해외교류
전세계 게임연구자들과
세미나, 문헌교류 등을 통해
글로벌 게임담론과의
연계 추진
